오랜 기간 컴퓨터로 업무를 하다 보니 어떻게 하면 빠르고 쉽게 일을 처리할까 많은 생각을 하곤 합니다.
제가 직접 경험하게 된 노하우를 하나 씩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윈도우를 주로 사용해서 윈도우11 환경에서 참고할 수 있는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1. 단축키를 활용한다.
마우스를 이동하여 클릭하는 동작이 몇 번 안될 때에는 괜찮지만 하루 한 달 사용한다고 하면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복사 붙여 넣기는 Ctrl + C / Ctrl + V 를 사용하는 것처럼 해당 단축키는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동일한 키입니다.
Ctrl + N : 새 문서, Ctrl + Z 취소, Ctrl + Shift + Z 되돌리기와 같은 단축키도 함께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Alt + Print Screen : 현재 활성화 된 창을 캡쳐하는 기능으로 그림 판이나 다른 프로그램에 붙여 넣기 하시면 됩니다.
Window + D : 현재 표시되는 화면을 모두 작업 표시 줄에 숨겨 바탕 화면이 보이는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Window + E : 파일 탐색기를 실행하며 여러 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왼손 마우스를 활용한다.
오른쪽 마우스를 오래 사용하다 보니 터널 중후군 처럼 팔목이 너무 아파서 고생한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왼손으로 마우스를 사용하는 건 어떨까 시도하여 일주일 정도 연습하면 조금 불편하지만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네요.
통화를 하거나 커피, 차를 마시면서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어 작업 능률이 높아집니다.
제가 해보니 30% 정도 작업 능률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듀얼 모니터를 활용한다.
문서나 웹 서핑 디자인, 개발 등 여러가지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는 모니터를 1개 이상 사용할 때 작업하는데 시간도 절약하며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의 경우에는 USB 포터블 모니터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여유가 되신다면 4K 모니터로 사용하면 4개의 창은 한 화면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4K 모니터를 2개 이용하면 8개창을 컴퓨터 하나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제가 직접 사용하면서 알게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별게 아닐 수 있지만 사용하고 나면 그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4K UHD 삼성 스마트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작업할 때는 PC 용으로 쓰고 OTT 보는 용도로 같이 활용하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