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정보
목록

네이버 검색 1위? 절대적인 진실과 현실적인 해법!

네이버상위노출 검색최적화 웹사이트홍보 블로그마케팅 노출전략
SEO 2025.05.18 36 회 읽음
SEO 26일 전 36




네이버 검색 상위 노출? 솔직하게 알려드릴게요!


네이버 검색에서 우리 사이트가 딱! 하고 맨 위에 뜨면 얼마나 좋을까요? 아마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거예요. "저도 네이버 1등 할 수 있을까요?" 하고 말이죠.

솔직히 말씀드리면, 네이버 사이트 등록만으로 무조건 1등! 이렇게 되는 건 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홈페이지나 쇼핑몰마다 인기도나 웹사이트가 얼마나 잘 만들어졌는지, 또 얼마나 활발하게 운영되는지 같은 여러 가지 기준들이 있거든요. 마치 학교에서 친구들 성적 매기는 것처럼요.


혹시 "무조건 1위 만들어 드립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는 곳이 있다면, 음... 조금 의심해 보셔야 할 것 같아요. 그런 곳은 뭔가 정직하지 않은 방법이나 사기일 수도 있거든요. 상위 노출에 집착하기보다는, 우리 사이트나 브랜드를 우리 회사 목적에 딱 맞게 좋~게 만들어가는 게 훨씬 중요합니다. 마치 옷을 살 때 겉모습만 보는 게 아니라 나한테 잘 어울리는지, 편한지를 따져보는 것처럼요.


만약 우리 회사 이름이나 브랜드, 아니면 우리만 파는 특별한 상품 이름 같은 아주 고유한 이름을 쓴다면, 대부분 검색했을 때 맨 위에 나올 가능성이 높아요. 마치 내 이름은 세상에 하나밖에 없으니까 사람들이 나를 찾기 쉬운 것처럼요. 하지만, "강남 맛집"처럼 흔한 지역 이름이나 경쟁하는 곳이 엄청 많은 이름을 쓴다면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마치 "김씨"처럼 흔한 성을 가진 사람 중에서 나를 특정하기 어려운 것처럼요.


상위 등록이 어려운 경우를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지역명이 있는 경우

예를 들어 "강남 미용실"처럼 지역 이름을 같이 쓰는 경우에는 이미 많은 미용실들이 똑같이 지역 이름을 쓰고 있어서 경쟁이 엄청 치열해요. 마치 "서울 맛집" 검색하면 수많은 식당이 나오 게 됩니다.

이런 경우 내가 원하는 것보다 광고가 더 많은 경우가 있어요.


쉬운 단어

연예인 이름이나 우리가 매일 쓰는 흔한 브랜드 이름 같은 건 너무 많은 곳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우리 사이트가 위에 뜨기 어려워요. 마치 "사랑"이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수많은 글이 나오는 것과 같아요.


이미 꽉 잡고 있는 사이트

아주 오래전부터 네이버 검색에서 좋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사이트들은 우리가 아무리 열심히 해도 따라잡기가 쉽지 않아요. 마치 오랫동안 1등을 해온 운동선수를 갑자기 이기기 어려운 것 처럼요.



바로가기 사이트

이건 네이버가 특별하게 관리하는 최상위 사이트인데, 주로 아주 유명한 회사나 브랜드들이에요. 이미 브랜드 인지도가 엄청나기 때문에 우리가 비집고 들어가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마치 국가대표 운동선수와 아마추어 선수의 실력 차이처럼 느껴질 수 있어요.

바로 가기로 표시되는 사이트는 아래와 같이 검색을 할 때 최상 위에 표시되고 채널도 링크도 표시되는 걸 알 수 있어요.




해당 내용은 제가 2017년 부터 검색 등록 대행 업무를 직접 업무를 하면서 1,000개 이상 경우를 경험한 내용입니다.

지금은 제작이나 유지 보수를 하고 있는 업체만 검색엔진 최적화를 해 드리고 있습니다.


갑자기 회사나 운영하는 사이트가 검색에서 사라지거나 순위가 갑자기 밀리는 경우도 있고 차단되어 노출 자체가 안되는 여러 사례가 있듯이 웹 마스터 도구를 잘 다루는 제작사를 통해 사이트를 만들고 유지 보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홈페이지를 개편 하거나 변동이 있을 때 메타 태그를 잘못 수정하는 경우 이러한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를 통해 가이드라인을 먼저 숙지하고 그에 따라서 사이트 매타 태


네이버 검색 상위 노출? 솔직하게 알려드릴게요!



네이버 검색에서 우리 사이트가 딱! 하고 맨 위에 뜨면 얼마나 좋을까요? 아마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거예요. "저도 네이버 1등 할 수 있을까요?" 하고 말이죠.


솔직히 말씀드리면, 네이버 사이트 등록만으로 무조건 1등! 이렇게 되는 건 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홈페이지나 쇼핑몰마다 인기도나 웹사이트가 얼마나 잘 만들어졌는지, 또 얼마나 활발하게 운영되는지 같은 여러 가지 기준들이 있거든요. 마치 학교에서 친구들 성적 매기는 것처럼요.




혹시 "무조건 1위 만들어 드립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는 곳이 있다면, 음... 조금 의심해 보셔야 할 것 같아요. 그런 곳은 뭔가 정직하지 않은 방법이나 사기일 수도 있거든요. 상위 노출에 집착하기보다는, 우리 사이트나 브랜드를 우리 회사 목적에 딱 맞게 좋~게 만들어가는 게 훨씬 중요합니다. 마치 옷을 살 때 겉모습만 보는 게 아니라 나한테 잘 어울리는지, 편한지를 따져보는 것처럼요.




만약 우리 회사 이름이나 브랜드, 아니면 우리만 파는 특별한 상품 이름 같은 아주 고유한 이름을 쓴다면, 대부분 검색했을 때 맨 위에 나올 가능성이 높아요. 마치 내 이름은 세상에 하나밖에 없으니까 사람들이 나를 찾기 쉬운 것처럼요. 하지만, "강남 맛집"처럼 흔한 지역 이름이나 경쟁하는 곳이 엄청 많은 이름을 쓴다면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마치 "김씨"처럼 흔한 성을 가진 사람 중에서 나를 특정하기 어려운 것처럼요.




상위 등록이 어려운 경우를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지역명이 있는 경우


예를 들어 "강남 미용실"처럼 지역 이름을 같이 쓰는 경우에는 이미 많은 미용실들이 똑같이 지역 이름을 쓰고 있어서 경쟁이 엄청 치열해요. 마치 "서울 맛집" 검색하면 수많은 식당이 나오 게 됩니다.


이런 경우 내가 원하는 것보다 광고가 더 많은 경우가 있어요.




쉬운 단어


연예인 이름이나 우리가 매일 쓰는 흔한 브랜드 이름 같은 건 너무 많은 곳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우리 사이트가 위에 뜨기 어려워요. 마치 "사랑"이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수많은 글이 나오는 것과 같아요.




이미 꽉 잡고 있는 사이트


아주 오래전부터 네이버 검색에서 좋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사이트들은 우리가 아무리 열심히 해도 따라잡기가 쉽지 않아요. 마치 오랫동안 1등을 해온 운동선수를 갑자기 이기기 어려운 것 처럼요.





바로가기 사이트


이건 네이버가 특별하게 관리하는 최상위 사이트인데, 주로 아주 유명한 회사나 브랜드들이에요. 이미 브랜드 인지도가 엄청나기 때문에 우리가 비집고 들어가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마치 국가대표 운동선수와 아마추어 선수의 실력 차이처럼 느껴질 수 있어요.


바로 가기로 표시되는 사이트는 아래와 같이 검색을 할 때 최상 위에 표시되고 채널도 링크도 표시되는 걸 알 수 있어요.







해당 내용은 제가 2017년 부터 검색 등록 대행 업무를 직접 업무를 하면서 1,000개 이상 경우를 경험한 내용입니다.


지금은 제작이나 유지 보수를 하고 있는 업체만 검색엔진 최적화를 해 드리고 있습니다.




갑자기 회사나 운영하는 사이트가 검색에서 사라지거나 순위가 갑자기 밀리는 경우도 있고 차단되어 노출 자체가 안되는 여러 사례가 있듯이 웹 마스터 도구를 잘 다루는 제작사를 통해 사이트를 만들고 유지 보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홈페이지를 개편 하거나 변동이 있을 때 메타 태그를 잘못 수정하는 경우 이러한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를 통해 가이드라인을 먼저 숙지하고 그에 따라서 사이트 매타 태그와 운영 정책을 수립하는 게 좋습니다.

목록